본문 바로가기

IT 살이/04. 기술 - 프로그래밍

[연재 01] XAML Browser Application- 사설(辭說)하기

XAML Browser Application- 사설(辭說)하기

이전의 Windows Forms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기본적으로 2가지의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사용했다.
▶설치 애플리케이션(Installed Application)
▶컨트롤 라이브러리(Control Library)

.NET3.0의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애플리케이션에는 여기에 하나의 타입이 더 추가된다.

▶XAML(‘재믈’)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XAML Browser Applications)

이 타입의 애플리케이션을 줄여서 XBAP('엑스밥')이라고 발음한다. 한때는(지금도) “WBA(‘우바’, Web Browser Application)”라고 한 적도 있었다. 이 XBAP 타입은 .NET2.0의 이하에서 브라우저 임베딩 방식의 SmartClient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한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기존의 방식에서는 어셈블리 배포 방식으로 NTD(No-Touch Deployment)이라는 방식을 사용했다. 간단히 말하면 NTD 방식은 Windows Forms 컨트롤(UserControl 타입)을 만들어서 IIS에 올려 놓으면 웹 페이지의 링크에 의해 필요할 때 클라이언트 머신으로 다운되어 브라우저에 임베딩되어 실행되는 방식이다. NTD 방식에서는 이미 배포된 어셈블리들을 새로운 버전으로의 업데이트하려고 하면 IIS 설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좀 독립적인 기술로서의 깔끔한 인상을 주지 못한다. 이 문제의 예를 지난 포스트에서 올린 바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XBAP타입에서는 브라우저에서 임베딩되어 보이는(view) 방식은 동일하지만 XBAP 타입에서는 그 구현 방식이 이전과는 판이하다. 아마 이것이 가장 큰 변화는 배포 방식으로 ClickOnce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 방식에 대해서도 이미 포스트를 올린 바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