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시 개발 프레임워크 얘기로 가 보도록 하겠다. 이제부터는 Spring.NET 프레임워크를 알아볼 것이다. 앞에까지는 Unity Application Block을 알아봤는데 사실 필자는 이것보다 Spring.NET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먼저 들었다. 그러나 마음먹고 공부해본적은 없다. 알고 있는 것은 단지 오픈 소스 프로젝트라는 것 그리고 Spring이라는 이름으로 자바쪽에서 먼저 나왔고 Spring.NET 프레임워크는 자바 버전이 .NET쪽으로 포팅된 것이라는 것 정도이다.
며칠동안 틈나는 대로 Spring.NET 레퍼런스를 읽어보고 있다. www.springframework.net에 가보면 문서 및 관련 소스를 받아 볼 수 있다. 원서라서 속도가 나질 않아서 아직 다 읽어보지는 못했다. Unity 블럭에서처럼 포스팅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 할 것같다. Spring과 관련된 자바진영의 문서는 꽤 있는 듯하다. 그래서 개념은 자바진영의 문서를 통해서 잡고 구현만 .NET진영의 문서를 참조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한글로 된 자바진영의 책을 먼저 읽었고 다음으로 앞의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레퍼런스 문서로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이 문서의 메인 주제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IoC 개념
▶ Configuring
- configuring object with xml
- creating objects automatically
- using parent and child object definition
▶ 객체 Scope
▶ 객체 생명 주기 관리 - 생명주기 관련 interfaces
- IInitializingObject/ init-method
- IDisposable / destory-method
- IObjectPostProcessor
▶ Spring.NET 커스터마이징
- 객체 생성 -> IObjectPostProcessor.PostProcessBeforeInitailization -> IInitializeingObject/init-method의 콜백메소드 AfterPropertiesSet -> IObjectPostProcessor.PostProcessAfterInitailization
▶ 메세지 리소스 관리/사용하기
▶ Validation framework
▶ Aspect Oriented Programming with Spring.NET
▶ 트랜잭션 관리
▶ 예외처리
▶ Object Relational Mapping( ORMapping )
▶ Spring.NET Web Framework
▶ ASP.NET Ajax
▶ Enterprise Application에 Spring.NET 적용 전략
▶ Testing
이 주제들 하나 하나가 모두 굵직 굵직하다. 이것들을 하나씩 붙잡고 개념과 구현을 설명해나가야 할까하는 문제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것들을 모두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될 것 같고 그다지 투자 대비 효과도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개념별 Quick start 샘플 중심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하나의 샘플로 시작해서 개념들을 완성시켜나가는 방식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Spring.NET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샘플 중심으로 공부를 해 나가야 할 것이냐.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다음 포스트가 언제 올려질지는 모르겠지만, 그 포스트가 올려질때 Spring.NET 스터디 진행방법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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