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리-Software Engineering편
- SW공학개념
- faster
- 재사용성
- 모듈화
- cheaper
- better
- 품질보증
- SW프로세스
- SW개발방법론
- 품질관리
- 품질보증
- faster
- SW프로세스
- 폭포수
- 프로토타입 모델
- 나선형 모델
- 점증적 개발 모델
- 증분개발모델
- 진화적개발모델
- SW개발방법론
- 분석기법
- Rumbaugh
- OMT
- Booch
- OOAD
- Jachobsom
- OOSE
- Rumbaugh
- 구조적방법론
- 정보공학방법론
- 객체지향방법론
- CBD
- RUP
- MDA
- Product Line
- 17. Agile
- XP
- 4가치
- 12기본원리
- 개발원리
- 관리원리
- 구현원리
- 환경요소
- 기타
- XP에서의 시험
- RAD
-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이핑
- 스크럼
- XP
- 분석기법
- 프로젝트관리계획
- 일정계획
- 비용추정
- LOC
- COCOMO I, II
- COCOMO
- 프로젝트유형
- 단순형(organic)
- 중간형(semi-detached)
- 임베디드형(embedded)
- 프로젝트유형
- COCOMO II
- COCOMO
- 기능점수
- 용도
- 측정절차
- 측정유형결정
- 측정범위와 어플리케이션 경계식별
- 데이터 기능측정
- ILF식별
- EIF식별
- 복잡도및기능점수 가중치적용
- 트랜잭션 기능측정
- EI식별
- EO식별
- EQ식별
- 복잡도및 기능점수 가중치적용
- 미조정 기능 점수
- 조정인자
- 조정기능점수
- 기타추정모델
- 시간연구모델
- 파킨슨법
- 유추법
- 능력별지불
- 작업상노력비용산정
- 3D FP
- MarkII FPA
- Feature Point
- SLIM
- Putnam
- SW사업대가기준
- 보정계수
- 규모보정
- 어플리케이션보정
- 언어보정
- 품질및특성보정
- 보정계수
- 조직계획
- 위험관리
- 위험평가
- 위험식별
- 위험분석
- 위험표
- 위험종류
- 위험통제
- 위험계획
- 위험감시
- 위험평가
- 개발계획서
- 품질
- 품질보증
- 품질경영
- 프로세스와 제품품질
- 품질보증과 표준
- 제품표준
- 문서표준
- 문서화표준
- 코딩표준
- 프로세스표준
- 제품표준
- 품질측정
- 품질경영표준
- ISO 9000
- ISO 9001
- ISO 9000-3
- ISO 9004
- 제품품질표준
- ISO 9126
- ISO 9126-1
- ISO 25000(SQUARE)
- ISO 9126
- ISO 14598
- ISO 12119
- ISO 9126
- 프로세스품질 표준
- ISO 12207
- ISO 15504(SPICE)
- CMM
- CMMi
- 국내표준
- McCall품질요소
- 품질경영
- 품질관리
- 품질계획
- 품질보증
- 라운드로빈검사 (round-robin review)
- Peer Review
- inspection
- 문서inspection
- 코드inspection
- Walkthrough
- inspection
- Formal Review
- 품질통제
- 품질보증
- 형상관리
- 형상변경절차
- 형상항목
- 기준선
- 형상관리활동
- 툴
- make
- RCS
- SCCS
- 변종
- 메쉬업
- 생산성
- 품질
- 제품품질
- 프로세스(조직)품질
- 재사용성
- 모듈화
- 객체(클래스)
- 컴포넌트
- J2EE
- EJB
- J2EE
- 분산객체시스템
- RPC기반기술
- MS-DCOM
- *- CORBA
- Java-RMI
- SOAP
- 메시지구성요소
- 봉투요소
- 헤더요소
- body요소
- 결함요소
- 문법규칙
- 메시지구성요소
- REST
- RPC기반기술
- 서비스
- 웹서비스
- XML
- Binary XML
- XML 내장데이터타입
- XML보안
- 웹1.0
- 웹2.0
- 웹3.0
- XML
- 웹서비스
- SW아키텍처
- 프레임워크
- 플랫폼
- 모듈화
- 요구분석
- 7장. 요구공학 프로세스
- 타당성조사
- 요구사항추출 및 분석
- 요구사항발견기술
- 관점지향분석
- 상호작용관점
- 간접적관점
- 도메인관점
- 면담
- 시나리오
- 유스케이스
- 민속학
- 관점지향분석
- 사용자요구사항
- 자연어
- 시스템요구사항
- 구조적자연어
- 표준양식,템플릿
- ULM 순차다이어그램
- 설계기술언어
- 그래픽표현
- 시스템모델
- 수학적명세
- 구조적자연어
- 요구사항발견기술
- 요구사항명세화
- 8장. 시스템모델
- 컨텍스트모델
- 아키텍처 모델
- 프로세스모델
- 행위모델
- 데이터흐름모델
- 상태기계모델
- 자극-반응 모델
- 데이터모델
- 개체관계속성모델(ERA)
- 데이터사전
- 객체모델
- ULM 객체 클래스
- 상속
- 일반화
- 객체집합
- 객체행위모델링
- 순차다이어그램
- 협력다이어그램
- ULM 객체 클래스
- 구조적방법
- 자료흐름도
- 자료사전
- 소단위명세
- 자료흐름도
- 컨텍스트모델
- 인터페이스 명세
- 9장. 중대한 시스템의 명세
- 10장. 정형명세
- 대수명세
- 모델기반명세
- 8장. 시스템모델
- 요구사항명세서작성
- 요구사항 검증
- 검증방법
- 요구사항검토
- 프로토타이핑
- 시험사례생성
- 검증방법
- 요구사항 관리
- 전통적 요구분석기법
- 구조적분석기법
- 시스템환경분석
-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 요구수집
- 설계자료 분석
- 사용자 기능 요구
- 시스템모형
- 자료흐름도 작성
- 자료사전 작성
- 소단위 명세서 작성
- 표현도구
- 자료흐름도 작성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
- 분석도구
- 자료사전(DD)
- 개체관계도(ERD)
- 소단위명세서(MiniSpec)
- 상태전이도(STD)
- 자료흐름도(DFD)
- 흐름도(FlowChart)
- NS도표
- 프로세스명세
- 데이터객체기술
- 시스템환경분석
- 자료구조지향 분석
- 워니어-오 분석기법
- JSD기법
- 구조적분석기법
- 7장. 요구공학 프로세스
- 설계
- 객체지향설계
- 시스템구조설계
- 11장. 아키텍처 설계
- 평가모델
- ATAM
- Quality Attribute Scenario
- 품질속성유틸리티
- ATAM
- 아키텍처 설계 결정
- 시스템 구성 스타일 결정
- 저장소모델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 계층모델
- 모듈 분해 스타일
- 객체지향 분해
- 기능지향 파이프 라이닝
- 제어스타일
- 중앙집중제어
- 호출반환모델
- 관리자모델
- 이벤트기반싯템
- 방송모델
- 인터럽트 기반 모델
- 중앙집중제어
- 11.5 참조 아키텍처
- 평가모델
- 12장. 분산 시스템 아키텍처
- 멀티프로세서 아키텍처
-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 분산객체 아키텍처
- 객체요청중개자
- CORBA
- 조직간의 분산 컴퓨팅
- 피어투피어아키텍처
- 서비스 지향 시스템 아키텍처
- 13. 응용아키텍처
- 데이터처리시스템
-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
- 이벤트처리 시스템
- 언어처리시스템
- 11장. 아키텍처 설계
- 객체설계
- 객체식별
- 설계모델
- 정적모델
- 서브시스템모델
- ULM의 패키지
- 서브시스템모델
- 동적모델
- 순차모델
- 상태기계모델
- 정적모델
- 객체인터페이스 명세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시스템구조설계
- 구조적설계
- 설계원리
- 추상화
- 기능추상화
- 자료추상화
- 제어추상화
- 정보은닉
- 단계적분해
- 모듈화개념
- 응집도
- 결합도
- 추상화
- 구조적설계기법
- 변환분석
- 처리분석
- 소프트웨어 구조 스타일
- 저장소 구조
- MVC구조
-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계층 구조
- 파이프필터구조
- 프로그램설계
- 알고리즘 선택
- 알고리즘 표현
- 의사코드
- 나씨-슈나이더만 도표
-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
- 설계표기법
- 흐름도(Flow Chart)
- 구조도(Structure Chart)
- fan-in
- fan-out
- HIPO
- 나씨-슈나이터 도표
- 워니어-오 다이어그램
- 잭슨 다이어그램
- PDL
- 구조적 설계서
- 시스템 구조
- 시스템구조도
- 자료사전
- 모듈설계
- 알고리즘
- 인터페이스
- 기능설명
- 파일구조, 데이터베이스 설계
- 외부파일(데이터베이스) 논리적 구조
- 시스템 구조
- 설계원리
- 설계모델
- 기능모델
- DFD
- Use Case
- 정적모델
- ERD
- 클래스 Diagram
- ...
- 동적모델
- STD
- 순차
- 상태
- 액티비티
- 기능모델
- 객체지향설계
- 구현
- 18. 소프트웨어 재사용
- 재사용전망
- 설계패턴
- 생성기 기반의 재사용
- 응용 프레임워크
- 응용 시스템 재사용
- 19.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공학
- 재공학
- 객체지향
- 개발단계
- 사용사례작성
- 정적모형작성
- 동적모형작성
- 시스템설계
- 객체설계
- 객체설계의 원리
- SRP
- ISP
- DIP
- LSP
- OCP
- REP
- CCP
- CRP
- 개발단계
- 언어
- AI
- LISP
- PROLOG
- AI
- 18. 소프트웨어 재사용
- V&V
- V&V
- V&V 계획수립
- 소프트웨어검사
- 자동화된 정적 분석
- Verification과 정형기법
- 시험
- 시험5단계
- 테스트 목표(what)
- 테스트 방법(how)
- 테스트 케이스 개발
- 테스트 예상 결과 작성
- 테스트 케이스 실행
- 결과비교
- 시험종류
- 정적테스팅
- Inspection
- 동적테스팅
- 화이트박스시험
- 테스트케이스작성
- 논리흐름도
- 나씨-슈나이더만 도표
- 의사코드
- 코드
- 설계문서
- 테스트검증기준(coverage)
- 문장검증기준
- 선택검증기준
- 경로검증기준
- 조건검증기준
- 테스트케이스작성
- 기본경로시험
- 루프검증기준
- 조건시험
- 데이터흐름시험
- 그래프행렬(graph matrix)
- 테스트케이스작성
- 블랙박스시험
- 동치분해(분할)
- 경계값테스트
- 직교배열테스팅
- 그래프기반테스팅
- 유한상태 테스트
- 트랜잭션흐름모델테스트
- 데이터 흐름 모델 테스트
- 타이밍 모델 테스트
- 결정테이블
- 상태전이
- 유스케이스
- 원인결과그래프
- 경험기반테스트
- 오류추정기법
- 탐색적테스팅
- 분류 트리 기법
- 체크리스트
- 특성테스팅
- 화이트박스시험
- 시험목적
- 성능시험
- 기능시험
- 스트레스시험
- 복잡도시험
- 정적테스팅
- 컴포넌트 시험
- 인터페이스시험
- 매개변수 인터페이스
- 공유 메모리 인터페이스
- 프로시저 인터페이스
- 메시지 전달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시험
- 시험 사례 설계
- 요구사항 기반 시험
- 분할 시험(partition testing)
- 구조시험(structural testing)
- 경로시험
- 소프트웨어 시험
- 모듈시험
- 테스트드라이버
- 테스트 스텁
- 통합시험
- 동시식 통합 시험
- 하향식 통합
- 상향식 통합
- 연쇄식(threads)통합
- 객체지향소프트웨어
- 스레드기반 테스팅
- 사용 기반 테스팅
- 회귀테스틩
- 스모크테스팅
- 시스템시험
- 구조테스트
- 기능테스트
- 스트레스 테스트
- 성능테스트
- 인수시험
- 알파시험
- 베타시험
- 설치시험
- 백투백시험
- 모듈시험
- 시험자동화
- 코드분석도구
- 정적분석기
- 동적분석기
- 코드분석도구
- 시험5단계
- V&V
- 유지보수
- UML
- Things
- 관계
- 의존
- 매개변수
- 연관
- 객체 참조 멤버
- 일반화
- 실체화
- 의존
- 다이어그램
- 구조
- 객체다이어그램
- 클래스
- 컴포짓 구조
- 컴포넌트
- 패키지
- 배포
- 행위
- 사용사례
- 구성요소
- 액터
- 사용사례
- 시나리오
- 관계
- 구성요소
- 인터랙션
- 순차
- 통신
- 인터랙션오버뷰
- 타이밍
- 액티버티
- 구획면(Swim Lane)
- 상태기계
- 사용사례
- 구조
- 4+1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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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생성패턴
- 추상팩토리
- 객체팩토리
- 싱글톤
- 프로토타입
- 빌더
- 구조개선패턴
- 어댑터
- 래퍼
- 브릿지
- 인터페이스와 구현 분리
- 컴포짓트
- 컨테이너
- 데코레이터
- 퍼사드
- 서브시스템들에 대한 통합된 인터페이스
- 플라이웨이트
- 변하지 않는 공통 핵심부분과 변하는 부분 분리
- 프록시
- 실제객체(주로 원격객체)로 연결하는 래퍼
- 어댑터
- 행위개선패턴
- 인터프리터
- 템플릿메소드
- Hollywood principle
- 상위클래스에서 뼈대 알고리즘 정의, 하위 클래스에서 각 단계의 구현을 정의
- 커맨드
-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
- 반복자
- 미디에이터
- m:m 관계 연결
- 메멘토
- 내부 상태 객체화, undo 기능 가능
- 옵서버
- 1:n rorcp dusruf
- 스테이트
- 상태에 따라 행위를 변경할 수 있다.
- 스트래티지
- open-closed 원칙
- 정책 패턴
- 비지터
- 처리할 요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오퍼레이션을 정의?
- 책임연쇄
- 객체생성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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